현타 뜻 - 정확하게 알아보자
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현타 뜻 - 정확하게 알아보자

by job블로그 2020. 12. 4.

현타 뜻 - 정확하게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오늘은 현타라는 신조어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현타는 예전부터 많이 사용되던 말이라서 신조어라고 하기에는 애매한 감이 없잖아 있네요. 현타라는 단어를 처음 알게 된 처음 듣게 된 때가 중학교 때이니 현타라는 단어를 사용한 지 오래되었네요.

예전에는 남자끼리 현타라는 단어를 많이 사용을 했지만 지금은 남녀가릴 것 없이 나이 상관없이 일상생활에서 사용한다는 점 알고 계셨나요? 현타라는 단어의 의미가 예전과 지금 달라졌다고 하네요. 바로 본론으로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 현타 뜻

  • 현타의 2가지 의미

  • 현타의 예시

1. 현타 뜻

현타는 현실 자각 타임의 줄임말입니다. 헛된 꿈이나 망상에 빠져있다가 자기가 처한 실제 상황을 깨닫는 시간이라는 뜻입니다. 이건 네이버 검색하면 나오는 내용입니다. 우리가 궁금한 건 이런 뜻이 아니죠. 일상생활에서 어디서 어떤 상황에 사용되는지 어떤 뜻으로 사용하는지가 궁금한 거 아니겠습니까? 조금 더 읽어보세요~~

출처 m.ppomppu.co.kr/new/bbs_view.php?id=pet&no=28311

2. 현타의 2가지 의미

제가 처음 알게 되었을 때는 현타가 아니라 현자타임으로 줄여서 사용을 했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흐르고 현자 타임이 현타로 바뀔 줄은 상상도 못 했네요. 아무튼 예전에는 현타의 뜻은 성욕, 자기 위로를 하고 난 후에 특유의 공허함, 허탈함이라는 감정을 느낍니다. 이런 기분이 들 때 현타 왔다고 사용을 했습니다.

하지만 지금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현타의 의미는 다른 의미로 사용이 되고 있습니다. 헛된 일을 하거나 어떤 행동을 하고 후회를 할 때, 부질없다고 느껴질 때, 사실이라고 믿었던 것들이 거짓이라는 것을 알게되었을 때 현타라는 단어를 사용합니다. 예전에 사용하던 현타와 전혀 다른 뜻으로 사용이 되고 있으니 참고하세요. 마지막으로 현타의 예시!! 바로 보시죠

3. 현타의 예시

1. 조별과제를 4명이서 해야하는데 나 혼자 하는 기분이 든다 - 이때 "현타 온다"라고 말합니다.

2. 내가 믿었던 사람이 앞과뒤가 다른 사람인 걸 알아버렸다. - 이 상황에서도 "현타 온다"라는 단어를 사용해도 됩니다.

3. 내가 하고 있는 행동이 뻘짓이었다 - "현타 온다" 이 경우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상황입니다.

정리를 하자면 현타는 허탈함, 허무함 뒤에 오는 화 등의 기분이 들 때 현타 온다라고 말을 하면 됩니다. 요즘 코로나로 인해서 취업문이 더더욱 줄어들었죠. 온라인, 오프라인에서 현타라는 단어가 많이 보이네요. 여러분들은 현타 오신 적 있으신가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