욜로 뜻 - 좋은 뜻일까 나쁜 뜻일까?
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욜로 뜻 - 좋은 뜻일까 나쁜 뜻일까?

by job블로그 2020. 11. 18.

욜로 뜻 - 좋은 뜻일까 나쁜 뜻일까?

안녕하세요. 오늘은 신조어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려고 합니다. 욜로라는 단어를 알고 계신가요? 사실 욜로라는 단어가 쓰이기 시작한 지는 꽤 오래전입니다. 신조어라고 하기에는 애매한 부분이 있네요. 아무튼 오늘은 욜로라는 단어는 좋은 의미인지 아니면 나쁜 의미를 가졌는지 알아보고 욜로족, 욜로라는 단어에 대해서 자세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욜로(YOLO)의 의미

You only live once의 단어의 앞글자를 따서 YOLO라는 단어가 탄생했습니다. 인생은 한번 뿐이다라는 문장인데요. 요즘 젊은 세대에서 많이 쓰이는 단어입니다. YOLO라는 단어는 미국에서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처음에는 미래 걱정 없이 지금 내가 할 수 있고 즐길 수 있는 삶을 살자라는 라이프스타일을 추구하는 사람을 보고 욜로라고 말을 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위험한 행동, 철없는 행동을 합리화 하거나 욜로라는 단어로 포장을 하는 뜻으로 사용된다고 하네요. 하지만 한국에서는 조금 다른 의미로 적용되고 있는 것 같네요.

2. 한국에서의 욜로는?

지금 코로나로 인해서 취업상황은 이전보다 더더욱 악화되었습니다. 그리고 헬조선, 흙수저 등 젊은 층에게는 익숙한 단어이며 취업이 안되고 미래는 걱정되는 상황에서 욜로라는 단어는 희망이었습니다. 하루하루 내일을 걱정하면서 살아가기보다 지금 내가 즐기며 살아가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죠.

3. 욜로족에 대한 시선

욜로족에 대한 시선은 긍정적인 사람도 있지만 부정적인 사람도 존재합니다. 긍정적인 사람은 나 자신을 위한 삶, 내가 즐기는 삶, 내가 발전하는 삶을 지금 이루자는 측면에서 긍정적인 사람과 미래를 보지 않고 현재만 바라보며 살아가다가 미래에는 힘들게 살 거다라는 부정적인 사람들이 있습니다. 

저는 욜로족에 대해서 긍정적으로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솔직히 지금 학생들은 부모님이 시키는 대로 생활을 합니다, 부모님이 가라는 학교, 학원 스케줄 모두 짜여진대로 생활을 하죠. 자기 자신이 무엇을 하고 싶은지, 무엇을 좋아하는지 모르는 청소년들이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욜로는 자기 자신이 무엇을 좋아하는지 찾아내고 좋아하는 것에 대해서 투자를 하는 삶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그리고 20대에 느끼는 감정과 30대, 40대에 느끼는 감정은 천차만별입니다. 오로지 미래에 대해서 걱정만 하다가 살기보다는 여러 경험을 하고 내가 좋아하는 것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을 하네요. 여러분은 욜로족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을 하시나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