엠바고 뜻 - 들어본 적 있나요?
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엠바고 뜻 - 들어본 적 있나요?

by job블로그 2020. 12. 9.

엠바고 뜻 - 들어본 적 있나요?

안녕하세요. 여러분들은 엠바고라는 단어를 들어보셨나요? 저는 코로나 뉴스를 보면서 엠바고라는 단어를 처음 봤네요. 이 글을 읽고 계신 분들도 엠바고라는 단어에 대해서 알기 위해서 오셨죠? 

오늘은 엠바고의 뜻과 언제 사용하는 지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본론으로 들어가죠.

  • 엠바고의 뜻

  • 상황별 엠바고

  • 엠바고의 단점

1. 엠바고의 뜻 

포털사이트에 검색을 해보면 일정시간까지 어떤 기사에 대하여 한시적으로 보도를 중지하는 것 또는 선박의 억류 또는 통상금지라는 뜻으로 사용이 된다라고 나와있습니다. 

엠바고의 본래의 뜻은 스페인어로 엠바고는 상선의 출항을 금지시키거나 화물 적체를 금지할 때 사용을 했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궁금해하는 것은 본래의 뜻은 아니죠. 

2. 상황별 엠바고

1. 보충 취재용 엠바고

뉴스에서의 엠바고의 뜻은 취재는 할 수 있지만 보도는 일정기간까지 보도를 제한하는 것을 뜻합니다. 이유는 정확한 사실을 보도하기 위해서입니다. 만약 뉴스에서 정확하지 않은 사실을 취재를 통해서 보도를 했고 나중에 다시 정정하는 방송을 내보내도 많은 사람들은 혼란에 빠질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특히 정부기관에서 발표를 했을 경우 취재원과 취재기자와 합의를 해서 엠바고를 건다고 하네요.

2. 관례적 엠바고

관례적 엠바고는 다른 나라와 관련이 있습니다. 외교관례를 존중하여 재외공관장의 인사이동에 관한 사항을 미리 취재했더라도 주재국 정부가 발표를 하거나 보류는 하고자 했을 때 양국이 동시에 발표하기로 되어 있는 협정입니다. 일시적으로 보도 중지한다고 생각을 하시면 되겠네요.

3. 공공이익을 위한 엠바고

국가 안전 또는 이익과 직결되거나 인명에 해를 끼칠 수 있는 사건이 진행 중일 경우에 사건이 해결될 때까지 특정한 정보를 보도하지 않도록 엠바고를 걸 수 있습니다. 

4. 조건부 엠바고

뉴스 가치가 있는 사건이 일어난다는 것을 확실하게 예견할 수 있으나 정확한 시간을 예측하기 어려운 경우, 그 사건이 일어난 이후에 기사화된다는 조건으로 보도자료를 미리 제공받는 것을 조건부 엠바고라고 합니다. 

이외에도 영화 관련 엠바고도 있다고 하네요. 스포일러를 작성하고 보도를 하지 마세요 하고 엠바고를 거는 경우가 많이 있고, 게임도 미리 정보를 받고 출시 이전까지 엠바고를 거는 경우도 있다고 하네요.

3. 엠바고의 장단점

우선 단점부터 말하자면 엠바고를 건다는 것 자체로 누군가는 이것을 악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특히 정부기관에서 발표한 내용을 엠바고를 건다면 이 내용을 미리 알고 있거나 알아낸 사람, 기업은 악용할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드네요.

엠바고에 대해서는 여러 논란이 있었습니다. 그중 하나가 국민의 알 권리를 침해받는다는 내용이었죠. 저도 그렇게 생각을 합니다. 

장점은 정확한 내용을 보도받을 수 있다는 점이겠네요. 지금 sns, 유튜브 등 많은 온라인 매체에서 수많은 가짜 뉴스가 올라오고 있습니다. 너무 많다 보니 이제는 어떤 것이 진짜인지 어떤것이 조작되고 가짜인지.... 여러분들은 엠바고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을 하시나요?

이상으로 엠바고의 뜻에 대한 글이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