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라밸 뜻 - 우리는 워라밸 세대
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워라밸 뜻 - 우리는 워라밸 세대

by job블로그 2020. 12. 11.

워라밸 뜻 - 우리는 워라밸 세대

안녕하세요. 오늘은 워라밸이라는 단어 뜻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려고 합니다. 여러분은 워라밸이라는 단어를 들어보셨나요? 저는 취직을 하고 나서 워라밸이라는 단어를 접하게 되었습니다. 워라밸을 알고 나서부터는 저의 삶에 대해서 깊은 생각에 빠지기도 했습니다. 바로 본론으로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 워라밸의 뜻

  • 나의 삶은 워라밸인가?

  • 워라밸의 특징

1. 워라밸의 뜻

워라밸이란 일과 삶의 균형을 말합니다. 크 앤 이프 런스(Work and Life Balance)의 줄임말입니다. 주 52시간을 시행하기 전에는 오랜 근무시간과 잦은 야근이 많은 회사에 있었죠. 그리고 예전에는 회사, 직장생활을 우선시했지만 지금은 자신의 삶, 자기 계발, 성장에 중점을 두는 젊은 층들이 많아지고, 주 52시간이 시행되고 나서부터는 워라밸이라는 단어가 우리나라에서 주목받는 신조어가 되었습니다.

워라밸은 신조어라고 하기에는 애매한 이유가 영미권에서는 1970년에대 등장한 단어이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신조어라고 불리는 이유는 우리나라에서는 2018년 즉 주 52시간이라는 제도가 나오고 나서부터이기 때문에 신조어라고 불리고 있습니다.

출처: kr.freepik.com/free-photo/book-with-turning-pages_1957085.htm

2. 나의 삶은 워라밸?

워라밸이라는 단어의 뜻을 알게 된 후 나의 삶은 워라밸인가에 대해서 깊이 생각을 한 적이 있습니다. 결론은 아니다였습니다. 실제로 우리나라 사람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 10명 중 7명이 아니다고 했다고 합니다. 그래서 저는 앞으로 어떻게 워라밸적인 삶을 살아갈 수 있을까에 대해서 많은 고민을 했죠. 아직 답을 찾지는 못 했습니다. 그래서 자기 계발 서적을 읽는 중입니다. 

(TMI) 책을 읽으며 깨달은 것을 말하자면 내가 일을 하지 않을 때 돈을 버는 시스템을 구축하지 못하면 평생 일을 해야한다는 것입니다. 직장 외에 다른 수익구조를 생각하고 실천을 해야 하고 그 답은 온라인이라고 생각이 드네요..

출처 : 연합뉴스

3. 워라밸의 특징

워라밸을 추구하는 사람들의 특징은 많은 돈 많은 노동시간이 아니라 적게 일하고 적당히 버는 것을 추구합니다. 성공한 삶이 아니라 일상을 즐기고 자신을 위해 투자를 하는 쪽을 추구한다고 하네요. 

워라밸과 같이 등장한 신조어로 욜로, 소확행등이 있습니다. 욜로와 소확행의 뜻이 궁금하다면 아래의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2020/11/18 - [생활정보] - 욜로 뜻 - 좋은 뜻일까 나쁜 뜻일까?

여러분들은 워라밸의 삶을 살고 있나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