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도 모르게 찾아오는 냉방병 증상
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나도 모르게 찾아오는 냉방병 증상

by job블로그 2020. 8. 16.

나도 모르게 찾아오는 냉방병 증상

안녕하세요. 최근 많은 폭우 때문에 피해를 입으신 분들이 많이 있는데 하루빨리 일상으로 돌아오셨으면 좋겠네요... ㅜㅜ 많은 비가 내린 후인 지금은 또 폭염 주의보, 폭염 경보 문자가 많이 오는데 이런 날에 에어컨을 틀지 않으면 정말 가만히 있어도 땀이 나오는데요.

혹시 냉방병이란 질병을 알고 계신가요? 정확히는 병이 아니라 가벼운 감기, 몸살 등 이런 유사한 증상을 가르키는 용어라고 합니다.

1. 냉방병이 걸리는 이유

1. 에어컨 속 세균

에어컨에 냉각수나 에어컨이 오염이 되어서 에어컨을 사용할 때 공기가 오염이 되어서 사람들에게 감염이 된다고 합니다. 이 세균을 레오지넬라라고 불리며 면역력이 약한 사람이 감염되기 쉽다고 합니다. 

면역력이 약하면 어떤 질병이든 걸리기 쉽습니다 ㅜㅜ 레오지넬라는 감염성 질환이라고 합니다. 에어컨을 사용 후에는 반드시 건조시켜주고 청결을 유지하며 점검도 꼼꼼하게 자주 해주는 것이 가장 좋은 예방법인거 같네요.

2. 상기도 감염 증상

상기도 감염 증상 처음 들어보는 단어이며 어려운 단어처럼 느껴집니다. 쉽게 말하면 감기를 일으키는 바이러스라고 합니다. 여름에는 에어컨으로 실내 온도를 낮게 실내를 좀 더 시원하게 합니다. 

그러나 감기에 걸린 환자는 두통, 콧물, 목 통증의 증상이 심하게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3. 밀폐 건물 증후군

밀폐 건물 증후군은 여름에 실내를 시원하게 유지하기 위해서 환기를 하지 않을 때 발생한다고 합니다. 저도 차에서든 집에서든 에어컨을 틀고나면 그 시원한 온도를 유지하기 위해서 환기를 잘 안하는데 앞으로는 자주 환기를 시켜주는 습관을 길러야 될 것 같네요.

밀폐 건물 증후근은 반드시 환기를 해야만 없어진다고 하네요. 그만큼 환기가 중요한거 같네요.

2. 냉방병 증상

1. 호흡기 증상 (감기,두통)

냉방병의 가장 많이 나타나는 증상 중 하나가 감기, 두통, 재채기, 콧물 등 증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지금 코로나 문제가 심각한 시기에 코로나 증상과 냉방병의 증상이 겹치니 조심하세요!! 그리고 쉽게 피로해지며 몸살과 비슷한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다고 합니다.

2. 만성질병악화

만성질병을 가지고 있는 분들은 면역력이 약한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면역력이 약하면 냉방병에 걸리기 쉬우며 만성질병이 더 악화될 수 있으니 항상 환기를 자주하며 실내 적정온도인 22~26도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생리통

여성의 경우 냉방병의 걸릴 확률이 남성보다 더 높다고 합니다. 여성분들은 항상 몸을 따뜻하게 하는것이 좋다고 하네요. 냉방병에 걸릴 경우 생리통이 심해진다고 합니다..ㅜㅜ

3. 냉방병 예방법

1. 환기

에어컨을 틀고 난 후 2~4시간 마다 5분 이상 환기를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에어컨 청결 유지

에어컨을 항상 청결 유지는 기본이고 에어컨의 필터는 최소 2주~3주에 한번은 청소를 해주면 좋다고 합니다. 귀찮더라도 우리의 건강을 위해서 청소합시다!!

3. 실내 온도

실내 온도는 너무 낮은 18도가 아니라 22~26도가 가장 좋다고 합니다. 너무 덥다면 18도로 시작해서 서서히 온도를 올리는 방법도 괜찮을 것 같네요.

4. 실외로 나가기

만약 환기를 할 수 없는 상태라면 밖으로 나가서 바깥공기를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냉방병의 증상과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모두가 건강해지는 그날까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