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밍아웃 뜻 - 넓은 의미로 사용된다?
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커밍아웃 뜻 - 넓은 의미로 사용된다?

by job블로그 2020. 12. 12.

커밍아웃 뜻 - 넓은 의미로 사용된다? 

안녕하세요. 오늘은 커밍아웃이라는 단어의 뜻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합니다. 커밍아웃이라는 단어는 자주 듣는 단어는 아니지만 연예인 커밍아웃이라는 기사는 종종 봅니다. 온라인 커뮤니티에도 커밍아웃 한 국내, 해외 연예인이라는 글이 올라오기도 합니다. 그래서 커밍아웃의 뜻은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 추미애 커밍아웃, 검사 커밍아웃이라는 단어가 실시간 검색어에 오른 적이 있었죠. 

이 때 저는 커밍아웃이라는 단어가 자신의 성 성체성을 밝히는 데만 사용을 하는 단어가 아니구나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커밍아웃이 뜻과 유래에 대해서 자세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바로 본론으로 들어갑시다.

  • 커밍아웃의 뜻

  • 커밍아웃의 유래

  • 아웃팅의 뜻

1. 커밍아웃의 뜻

성소수자가 자신의 성 정체성을 숨기지 않고 가족, 주위사람들에게 알리는 행위를 커밍아웃이라고 합니다. 우리들이 흔히들 알고 있는 커밍아웃의 뜻입니다. 커밍아웃이라는 단어를 생각하면 대표적인 연예인으로 홍석천 님이 있습니다. 홍석천 님이 커밍아웃을 했던 2000년도에는 성소수자에 대해서 굉장히 부정적인 사람들도 많았고 사회적 분위기 또한 좋지 않았습니다. 

그 당시 홍석천님의 인기는 굉장했지만 커밍아웃 이후 연예계 활동 중단이라는 사태까지 발발했으니 사회 분위는 어땠는지 감이 오시죠? 

그리고 커밍아웃은 넓은 의미로도 사용이 됩니다. 시작 부분에 말을 했지만 추미애 커밍아웃, 검사 커밍아웃 기억하시죠? 기사를 보면 검찰개혁에 대해서 커밍아웃을 한다라고 해서 화제가 되었는데요. 내부의 실태를 밝힌다는 뜻으로 사용이 되었습니다. 커밍아웃이라는 단어는 꼭 성소수자라는 것을 밝힐 때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내부의 비밀, 내막 등을 밝힐 때 사용을 하기도 합니다.

2. 커밍아웃의 유래

커밍아웃이라는 단어는 coming out of the closet(벽장 속에서 나오다)라는 영어 문장에서 시작이 되었습니다. 벽장은 자신의 비밀, 자신의 성 정체성 등을 의미하고 나오다는 "내 비밀을 말하다"라고 해석이 됩니다. 

출처 : www.flaticon.com/kr/free-icon/secret_2958958

3. 아웃팅의 뜻

커밍아웃이라는 단어는 많이 들어보셨을 거라 생각을 합니다만 아웃팅이라는 단어는 들어보셨나요? 저도 이번에 포스팅을 하기 위해서 자료조사를 하다 보니 커밍아웃의 반대되는 단어로 아웃팅이라는 단어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네요.

아웃팅은 다른 사람의 성적 정체성에 대해서 본인의 동의 없이 밝히는 행위를 아웃팅이라고 합니다. 아웃팅의 행위는 절대 해서는 안 되는 행위입니다. 본인의 동의 없이 다른 사람에게 비밀을 밝히는 행동은 그 사람에 피해를 줄 뿐만 아니라 명예훼손에 해당될 수도 있으니 아웃팅을 하지 맙시다!!

이상으로 커밍아웃의 뜻에 대한 글이었습니다.

댓글